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유튜브 요약

퇴직연금으로 투자하는 법 - 존리 대표 [815 머니톡]

by 유정남 - 유튜브 정리해주는 남자 2020. 8. 27.

 

 

 

잠자고 있는 퇴직연금으로 투자하라? | 존리 대표 | 815머니톡

 

이전에 주식투자를 안했던 한국사람들이 리스크가 있음에도 주식시장에 뛰어들었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하지만 빚을 내서 단기간에 큰돈을 벌려고 했다면 잘못된 것이다.


한국 시장이 여러가지 펀더멘탈을 보았을 때, 앞으로 올라갈 가능성이 큰데, 동학개미가 이번에 마중물 역할을 했다.

 

지금 코스피 지수가 2400이 된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10년 후에 10000을 찍으려면 어떻게 해야할지를 고민해야 한다.

1980년에 한국 시장 모두 합한 시가 총액이 1조였는데, 지금은 1500조이다.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 마켓 타이밍을 잡으려하는것.

시장을 예측하지 말아야 한다.

 

어떤 기업이 좋을 것 같아서 연구를 했는데, 가격도 비싸지 않고 성장율도 괜찮다면 바로 사면된다.

기다렸다가, 가격이 내려가면 사야지 하면 틀린 것이다.

 

투자를 할 때, 브랜드네임 (코카콜라, 맥도날드, 스타벅스), 회사가 가지고 있는 경쟁력 (삼성전자의 반도체), 플랫폼 (네이버, 카카오) 등을 중요하게 보아야 한다.

 

 


이제는 가치주보다 성장주에 투자해야 된다는 생각은 지금의 트렌드가 그런 것 뿐이고, 밸류는 도망가지 않는다.

가격이 문제.

성장주라고 하는 아마존이나 테슬라가 많이 올랐는데, 그러면 거기에는 가격에 대한 부담이 있게 된다.

코카콜라와 같이 예전에 가치가 있던 회사의 주가가 안 올랐으면, 그것에도 충분한 투자가치가 있다.

산업이건 회사건 사람들이 안좋다고 이야기 할 때, 분명히 좋은 기회가 많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내가 사는 주식의 기업이 앞으로 잘 될 것이라는 믿음으로 사는 것이다.

10년, 20년 후에 시가총액이 1조, 2조가 되어 같이 부자가 된다는 마음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 수익을 내고, 손해 보는 것은 나와 상관이 없다고 생각해야 한다.

 


직장인은 퇴직 연금으로 주식형 펀드를 사야하고, 연금 저축이라는 좋은 제도를 이용해서 주식형 펀드를 사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돈을 기업이 벌어야 하는데, 샀다 팔았다 하면서 자신이 벌려고 해서 실패를 한다.

200조나 되는 한국의 퇴직 연금 중에 주식 비중이 2% 밖에 안된다.

퇴직 연금의 비중을 30대이면 100%, 40대는 70~80% 주식형 펀드에 들어가야 한다.

 

 

 

댓글